안녕하세요. 평택에서 이턱퍼스트치과 구강악안면외과를 운영하고 있는 구강외과 전문의(17년차) 장진현 대표원장입니다.
가끔 임플란트 치료 후에 지속적으로 잇몸에 염증이 생겨서 오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그중 하나가 바로 '잇몸(연조직)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입니다. 뼈가 부족하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셨어도 잇몸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는 생소하실 텐데요. 오늘은 이에 대해 상세히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환자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저는 '발바닥살'과 '발등살'에 비유하곤 합니다.
각화치은(Keratinized Gingiva)은 치아 바로 둘레를 감싸는 질기고 단단한 부위입니다. 마찰에 강해 칫솔질이나 음식물 자극에도 잘 견딥니다. 맨발로 걸어도 상처 나지 않는 발바닥살과 같습니다.
점막(Mucosa)은 입술이나 뺨 안쪽의 부드러운 조직입니다. 유연하지만 외부 자극에 약해 조금만 눌려도 상처가 나고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마치 신발에 조금만 쓸려도 따끔거리는 발등살과 같습니다.
주로 잇몸이 전체적으로 얇거나 자극이 반복되어 잇몸이 아래로 내려가는 '잇몸퇴축(Gingival Recession)' 현상이 있을 때 시행합니다.
잇몸이 퇴축되면 치아 뿌리가 외부로 노출되어 극심한 시림 증상을 유발합니다. 또한 미용적으로 치아가 비정상적으로 길어 보이며, 장기적으로는 치조골 손실과 치아 흔들림(동요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구강외과 전문의로서 저는 '불필요한 시술은 피하되, 필요한 경우 확실하게 재건한다'는 원칙을 지킵니다.
보통 입천장에서 각화치은을 채취합니다. 채취 후에는 식사 시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용 보호 장치로 덮어드립니다.
잇몸살이 얇아진 부위에 이식한 조직을 단단히 고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강외과 전문의의 미세 봉합 기술이 예후를 결정짓습니다.
입천장과 이식 부위 모두 단단하게 치유되는 데는 약 1달에서 6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기간에는 가급적 거친 음식물(과자 등)을 피하고 가글 위주로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AI 광고나 상상초월 저가의 공장형 치과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봐도 어떤 의사가 치료하는지, 병원 이름은 무엇인지 알 수 없는 곳들이 허다합니다.
본인의 이름과 얼굴, 약력을 당당히 걸지 못하는 '메뚜기 의사'들이 책임감 없이 뒷일을 생각하지 않고 치료하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잇몸이식은 매우 섬세한 수술입니다. 반드시 의료진의 철학과 숙련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시린 이, 임플란트 주위 염증, 잇몸 퇴축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직접 집도하는 이턱퍼스트와 상의하세요.
📍 경기도 평택시 지제동삭2로 181-24 스타메디컬프라자 3층
네이버 예약 (잇몸 정밀 진단) >